사랑니를 뽑는 것은 누구에게나 싫은 일입니다. 아프진 않지만 다들 뽑아야 한다고 하니까 미루고 미루다 뽑게 되는 것 같습니다. 사랑니를 뽑을 때 매복 사랑니, 그러니까 누워있고 깊게 박혀있어 뽑기 어려운 사랑니에 대해서는 많이들 들어 봤을 것이고 이런 사랑니를 뽑을 때 매우 오래 걸리고 아프다는 후기를 들어봤을 것입니다. 때문에 사랑니를 뽑으러 갈 때 가장 고려하게 되는 것은 최대한 덜 아프게 빠르게 그리고 안전하게 뽑을 수 있는 곳일 것입니다. 오늘은 이런 조건에 최대한 만족하는 치과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바로 사랑니 발치 전문 병원인 ‘사랑이 아프니 구강안면외과치과의원 강남점’입니다.
사랑니를 뽑아야 하는 이유
사랑니는 구강 내 가장 안쪽에서 자라는 큰 어금니를 말합니다. 가장 마지막에 자라는 영구치아이고 제대로 자랄 수 있는 공간이 부족해 관리가 어렵고 대부분은 발치를 하는 치아입니다. 따라서 사랑니가 바르게 자라고 있다면 반드시 뽑아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매복돼 비스듬하게 자라고 있거나 잇몸 속에서 수평으로 누워 있을 경우는 반드시 발치해야합니다.
이렇게 자란 사랑니는 인접 치아 사이에 음식불이 끼기 쉽고 이로 인해 충치, 잇몸 염증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통증, 부기가 지속될 수 있으며 심하면 사랑니와 바로 앞 어금니까지 같이 발치해야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매복 사랑니를 그대로 두면 맹출하면서 점차 앞 어금니를 밀어내고 치열을 무너트릴 수도 있습니다. 자주 있는 경우는 아니지만 턱뼈 깊숙이 숨어 있는 매복 사랑니는 함치성 낭종이라는 물주머니를 만들어 턱뼈를 녹이기도 한다고 합니다.
사랑이아프니 치과 추천 이유
사랑이아프니를 추천하는 가장 첫 번째 이유는 사랑니 전문 치과로 다른 일반 치과에 비해 사랑니를 발치하는 것에 있어 안전하기 때문입니다. 사랑니는 잇몸에 매복된 상태에 따라 난이도가 천차만별이며, 신경에 가까이 있을 경우 잘못 건드리면 매우 위험한 수술입니다. 그러나 위험성에 비해 의료수가는 3만~4만 원 수준으로 저렴하기 때문에 선뜻하겠다고 하는 치과도 많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그런데 사랑이 아프니 치과는 사랑니만 전문으로 하는 치과기 때문에 하루 사랑니 발치 환자만 15명 정도로 매우 많아 경험도 풍부하고 그만큼 안전합니다.
두번째 이유는 빠르게 뽑는다는 것입니다. 물론, 사랑니의 상태에 따라 다르겠지만 직접 사랑니를 뽑기 위해 2번 정도 방문해 본 경험과 다른 후기들을 봤을 때 대부분 실제 뽑는 것은 2개를 뽑아도 5분을 넘기지 않는 것 같습니다.
세번째는 첫 번째 이유 때문에 파생되는 이유긴 하지만 사랑니 전문 치과기 때문에 매우 체계적으로 진행됩니다. 병원을 찾는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당일 발치를 원칙으로 하며 대개 다른 치과에서는 CT를 찍어 사랑니 위치 및 상태를 확인한 뒤 발치 날을 따로 잡지만 진료와 발치를 하루에 끝내는 걸 권장하는 곳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랑니에 대한 설명을 빠르지만 매우 자세하고 정확하게 진행하고, 한 장으로 된 안내서와 함께 주의사항을 말씀해 주시고 진료에 동의한다는 서명을 한 후 바로 발치가 시작됩니다.
마지막 이유는 발치한 후의 케어도 매우 잘 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발치가 끝나고 나면 끝난지 10분도 지나지 않아 엑스레이 사진과 함께 자세한 설명과 카카오톡 채널 주소가 있는 문자를 보내줍니다. 때문에 전화를 통해서도 궁금한 점을 물어볼 수 있지만 전달받은 카카오톡 채널로 들어가면 문자를 통해 질문하고 빠르게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피가 잘 멎지 않는 것 같아 짧은 영상과 함께 상태에 대해 물어봤고 10분 내에 답변이 왔습니다. 또한 먹고 있는 약이 있어 처방받은 약과 같이 먹어도 되는지를 사진과 함께 물어봤고 이 역시 5분도 안 돼서 자세한 설명과 함께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상담은 마음을 편안하게 해 주고 위안을 주는 것 같습니다.
사랑이아프니 치과 예약 방법
위에서 잠깐 언급했지만 매일 하루 15명 이상의 환자를 치료할 정도로 매우 인기가 있는 곳입니다. 예약은 네이버를 통해 아주 간단히 할 수 있습니다. ‘사랑이아프니 강남점’을 검색해 들어간 후 예약 버튼을 눌러 진행하면 되며, 예약은 당일부터 1개월간 열리게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1개월의 대부분 일정이 모두 꽉 차 있기 때문에 예약이 쉽진 않으며, 예약을 하길 원하는 날이 5월 1일이라면, 4월 1일이 되는 12시에 접속해서 바로 예약해야 합니다.
사랑니 발치 후기
병원은 매우 심플하게 되어 있습니다. 생각보다 골목으로 들어가야 있으며 병원은 강남역과 신논현역 중간쯤 운현빌딩 5층에 있습니다. 병원 자체가 크진 않으며 문을 열고 들어가면 들어가자 마자 오른쪽에 접수대가 있고 패드에 인적사항을 기입해 접수를 하게 됩니다. 저의 경험을 비춰볼 때 9시 50분쯤 도착해 10시부터 병원이 시작하기 때문에 10분 정도 기다렸다가 10시 조금 넘어서 접수를 하고 5분 정도 앉아 있다가 CT 촬영 후 바로 발치를 시작했습니다. 끝나고 모든 설명(주의사항, 약국위치, 다음 예약일)을 들은 후 병원을 나오니 10시 35분쯤 되었습니다. 즉, 접수부터 발치까지 35분 정도 걸렸습니다. 참고로 마지막에 발치한 치아를 보여주며 사진도 찍을 수 있도록 기다려주십니다.
이후 실밥을 뽑기 위해 두번째 병원을 방문했고 접수 후 5분 정도 있으니 호명하셔서 들어갔습니다. 실밥을 뽑는 건 앉은 후 2분 정도 걸린 것 같았고 설명을 듣고 나오기까지 10분 정도 소요된 것 같습니다. 진료를 보는 공간은 사진을 찍을 수 없었지만 4개 정도 진료를 하는 치과의자가 있었고 거의 차례대로 누워서 기다리면 마취와 발치가 순서대로 진행되는 것 같았습니다.
사랑니 발치 후 주의 사항
당연한 얘기지만 사랑니를 뽑은 뒤 술과 담배는 1주일 이상 삼가는 것이 안전합니다. 술은 염증을 유발할 수 있고 담배를 피울때 들이마시는 공기는 뜨겁고 건조하기 때문에 사랑니를 뽑은 자리에 심한 자극을 줄 위험이 있습니다. 또한 사랑니를 뽑은 직후에는 격렬한 운동이나 사우나도 피하는 것이 좋다고 전문가들은 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