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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로스 플랫폼 앱 개발 도구 정리

by 디스이즈데브 2024. 5. 9.

오늘은 크로스 플랫폼 앱 개발도구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알아보기에 앞서 크로스 플랫폼 앱 개발 도구란 무엇인지 알아보면, 크로스 플랫폼 앱 개발 도구는 iOS Android에서 동일한 코드를 사용하여 앱을 개발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프레임워크를 지칭합니다. 이미 많이 유명해진 방식이지만 이러한 개발 도구가 개발되고 보급된 것은 비교적 최근입니다. 뒤에 자세히 알아보겠지만 대표적 크로스 앱 개발 도구인 React Native도 역사를 보면 2015년 최초 버전을 출시했습니다. 그 이전에는 각 플랫폼에 따라 그에 맞는 언어를 사용해서 개발했습니다. , iOS 앱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Swift Android 앱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Java 또는 Kotilin을 사용해서 개발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방식으로 모든 OS에 제공하는 앱을 만들기 위해서는 OS마다 별도 코드로 앱을 개발해야 했습니다. 이러한 번거로움을 없앨 수 있는 것이 크로스 플랫폼 앱 개발 도구입니다.

 

크로스 플랫폼 관련 일러스트
크로스 플랫폼 개발

 

1. React Navice의 개요와 장단점

그렇다면 크로스 플랫폼 앱 개발도구에는 어떤 것들이 있고 특징과 장단점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먼저 제가 처음 알게 된 크로스 플랫폼 앱 개발도구 React Navtive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React Native Facebook에서 개발한 오픈 소스 프레임워크로 JavaScript React를 사용하여 모바일 앱을 만들 수 있습니다. 선언적 프로그래밍 방식을 사용하여 네이티브와 유사한 UI 구성 요소를 생성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입니다.

 

React Native의 장점으로는 네이티브 앱 개발과 유사한 성능을 제공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네이티브와 하이브리드 앱 사이의 간극을 줄이고 네이티브 코드로 컴파일하여 높은 성능과 부드러운 사용자 경험을 제공합니다. 또다른 장점으로는 대규모 커뮤니티를 보유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다양한 개발자들이 커뮤니티를 통해 지속적인 지원과 업데이트 및 다양한 써드파티 라이브러리와 플러그 인을 제공합니다. 또한 핫 리로드 기능을 통해 개발자는 코딩하는 동안 앱의 실시간 변경 사항을 볼 수 있어 개발 프로세스를 가속화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코드 재사용성이 뛰어나 iOS Android 사이 상당 부분의 코드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React Native의 단점으로는 대부분의 네이티브 API를 제공하지만 OS별 기능 중 일부는 네이티브 코드 작성이 필요하거나 써드파티 라이브러리 사용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특정 기능에 대해 써드파티 라이브러리에 많이 의존하며 이는 결국 호환성 문제나 장기적 지원이 부족한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2. Flutter 개요 및 장단점

Flutter Google에서 개발한 오픈 소스 UI 소프트웨어 개발 키드(SDK)로 단일 코드인 Dart언어를 사용하여 iOS, Android, 웹 및 데스크톱용 앱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Flutter의 장점은 네이티브 ARM 코드로 컴파일되어 부드러운 애니메이션과 UI전환을 갖춘 앱을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 다음으로 사용자가 커스터마이징 가능한 다양한 UI 위젯을 제공하여 반응형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React Native와 마찬가지로 인스턴트 코드 변경 미리 보기를 위한 핫 리로드를 제공하여 개발자의 생산성을 향상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마지막으로 Google에서 개발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로 광범위한 문서, 유용한 개발 도구 및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Dart 언어를 사용할 줄 모르는 개발자는 결국 새롭게 배워야 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Flutter 역시 커뮤니티가 많이 성장하고 있지만 React Native보다는 규모가 작을 수 있어 써드파티 라이브러리 등 리소스가 적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Flutter 역시 특정 OS 기능이나 API를 사용하지 못할 수 있으며 고급 기능을 위해서는 OS별 코드를 작성해야 할 수 있습니다.

 

3. Xamarin 개요 및 장단점

마지막으로 Xamarin Microsoft가 인수했으며 C#프로그래밍 언어와 .NET프레임워크를 사용하여 iOS, Android Windows 앱을 만들 수 있는 오픈 소스 프레임워크입니다.

 

Xamarin의 장점으로는 네이티브 코드로 컴파일되어 네이티브와 유사한 성능과 OS API 및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OS API 및 네이티브 UI에 대한 완전한 액세스를 제공하여 OS별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Visual Studio와 통합되어 통합 개발 환경과 디버깅 도구를 제공합니다.

 

Xamarin의 단점은 Flutter와 동일하게C# 또는. NET언어를 배워야 한다는 것입니다.그리고 Xamarin 앱은 실행 시 라이브러리가 포함되기 때문에 다른 프레임워크로 개발된 앱보다 큰 파일 크기를 갖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장점이 될 수도 있지만 Xamarin.Forms 툴은 공유 UI 구성 요소를 제공하여 UI 개발을 단순화하지만 복잡한 UI 디자인을 만들려면 OS별 사용자 정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4. 결론

다양한 크로스 플랫폼 앱 개발 도구가 있지만 우선 대표적 세 가지 개발 도구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마지막으로 알아본 내용을 간단히 비교해 보면 성능 측면에서 Flutter Xamarin React Native보다는 네이티브 수준의 성능을 제공하고 React Native의 성능은 UI의 복잡성과 JavaScript 코드 효율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사용성 측면에서는 상대적으로 JavaScript를 사용하는 개발자가 Dart C#언어를 사용하는 개발자보다 많을 것으로 생각되어 React Native가 사용성 측면에서는 우위에 있는 것 같습니다또한 커뮤니티 측면에서도 Flutter Xamarin보다는 상대적으로 React Native가 초기 인지도도 높고 Facebook의 지원으로 더 큰 커뮤니티를 구축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UI측면에서는 Flutter가 사용자 지정 가능한 다양한 UI 위젯을 제공하기 때문에 가장 뛰어난 것 같습니다결국 뻔한 얘기일 수 있지만 위에 도구 중 어떤 것을 사용하느냐는 개발자 개인의 전문지식과 프로젝트 요구 사항 등에 따라 적합한 프레임워크를 선택할 수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